초대형 허리케인 '밀턴' 플로리다 상륙 예정
미국 플로리다에 상륙할 것으로 알려진 초대형 허리케인 '밀턴'에 관한 뉴스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10일 오후에 플로리다 서부에 상륙해 큰 피해를 줄 것으로 알려졌는데, 600만 명에게 대피 지시가 내려졌다고 합니다. 바이든 대통령도 해외순방을 취소하고 비상사태를 선포했고요. 대규모 인명피해가 날 수 있다고 대피를 명령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규모 허리케인에 대한 소식을 심심치 않게 접하게 되는데요. 미국 허리케인에 대한 개요, 밀턴의 위력과 예상 경로 등 현재 상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허리케인에 대한 이해
허리케인은 대서양에서 발생하는 강력한 열대성 폭풍으로 매년 여름과 가을에 주로 발생합니다. 2024년 허리케인 시즌은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로 설정되어 있으며, 강력한 허리케인이 예고되고 있었어요.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의 예보관들은 올해 대서양에서 "평상시보다 강한 허리케인 활동"을 예보하며 평년보다 허리케인이 강해질 확률을 85%로 보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 예상대로 열흘전에 4등급 허리케인 '헐린'이 조지아와 노스캐롤라이나를 휩쓸며 200명 이상의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이를 복구할 겨를도 없이 다시 큰 태풍이 다가오고 있네요. 미국의 허리케인은 여름과 가을에 집중되며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허리케인의 빈도와 강도가 강해지고 있는 것으로 미국 정부는 대응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11월로 다가온 대선까지 겹쳐져 이번 허리케인에 대한 대응방안 등이 대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허리케인 밀턴의 발생과 예상 경로
밀턴은 10월 초, 카리브해에서 발생한 허리케인으로 강력한 바람과 폭우를 동반하며 북쪽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밀턴은 멕시코만 상공에서 세력을 강화하여 미국시간으로 10월 7일(월) 새벽 3등급으로 격상되었습니다. 200km의 강풍을 동반하며 플로리다 템파 베이 지역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미국 국립허리케인센터에 따르면, 밀턴은 4등급으로 격상되어 최대풍속 250km로 미국시간 10월 9일 수요일에 플로리다 지역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여기서 잠깐 허리케인 등급에 대해 알아볼게요.
- 3등급(최대 풍속: 178-208 km/h) 피해정도 : 주택에 심각한 손상, 지붕과 벽이 손상될 수 있으며, 많은 나무가 넘어짐. 전력 공급이 중단될 가능성이 높음.
- 4등급(최대 풍속: 209-251 km/h) 피해정도 : 주택의 구조가 손상되고, 심각한 피해가 발생. 많은 건물의 지붕이 파손되며, 전력 공급이 장기간 중단될 수 있음.
- 5등급(최대 풍속 252km/h 이상) 피해정도 :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으며, 건물과 인프라가 크게 파괴됨. 주택의 지붕과 벽이 손상되고, 큰 나무가 뽑히거나 부러질 수 있음. (출처: 미국 국립허리케인센터)
이에 따라 플로리다 주요지역이 10.10(목)까지 직간접적인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측되며,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는 플로리다주 51개 카운티에 비상사태를 선포하였습니다. 기상 당국은 해당 지역에 토네이도를 포함한 강한 바람과 폭우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플로리다 주정부가 제시하는 허리케인 대비 행동 요령
플로리다 주정부가 안내하는 허리케인 대비 행동 요령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먼 나라 이야기지만 우리나라의 태풍피해도 크기 때문에 대비 차원에서 소개합니다. 기억해 두시면 재난상황에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가족과 함께 비상 연락처, 대피 경로, 만날 장소, 사용 가능한 교통 수단 확인 등 대피 계획을 수립하시기 바랍니다.
- 식수, 비상식량, 응급처치 키트, 손전등, 배터리, 약물, 중요한 문서 사본(신분증, 보험 정보 등)을 포함한 비상용 키트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유아, 노인 또는 특별한 의료적 필요가 있는 사람 등을 위한 물품도 함께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 정전에 대비, 모든 전자 장치를 충전하고 배터리 팩과 발전기와 같은 백업 전원 옵션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 주택 창문과 문을 점검하고, 강풍에 날아갈 수 있는 외부 물건(쓰레기통, 야외 가구, 정원 장식물 등)을 고정하여 바람에 날아가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상 당국, 지역 뉴스, 주정부 및 카운티의 허리케인 상황 업데이트 내용을 주의 깊게 확인하고, 최신 알림과 지침을 보기 위해 소셜미디어에서 상기 기관들을 팔로우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기상 상황을 지속 확인하여, 지역 당국의 대피 명령이 있을 경우 즉시 명령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 이동 중에는 나뭇가지, 돌, 파편 등이 강풍과 함께 날아올 수 있음을 항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정부 측은 허리케인시 쓰러진 나무에 차량 또는 사람이 깔려서 일어나는 피해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공사자재가 넘어질 수 있으니 공사장 근처에도 가까이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주택과 자동차 보험을 검토하여 허리케인과 홍수 피해에 대한 적절한 보장이 있는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련하여 소식이 더 궁금한 분들을 위하여 미국 국립허리케인센터의 링크 남깁니다.
https://www.nhc.noaa.gov/refresh/graphics_at4+shtml/093335.shtml?key_messages#contents
허리케인 밀턴이 최소한의 피해만 남기고 지나가기를 기원하며
이번 미국의 허리케인 헐린,밀턴의 위력을 보면서 자연의 힘을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도 올여름 폭염으로 너무나 힘든 시간을 보냈으니 먼 나라 이야기도 아니네요. 기후변화로 인한 허리케인, 폭염 등은 이제 우리 삶에 바짝 다가와 어려움과 고통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심해질 것이라는 비관적인 예측도 많습니다. 올여름이 가장 짧고 시원한 여름일 것이라는 말, 허리케인 밀턴은 시작에 불과하다는 말은 믿고 싶지 않은 이야기입니다. 당장 미국을 공포에 몰아넣고 있는 허리케인 밀턴의 힘이 약화되어 피해가 최소화되기를, 대비를 철저히 하여 피해가 최소화되기를 기원합니다.
'날씨와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도 보고 떠나는 가을 단풍 여행, 가을 단풍 여행지도 (14) | 2024.10.14 |
---|---|
미국 플로리다 허리케인 밀턴의 현재 상황 (12) | 2024.10.10 |
설악산에 단풍이 시작되었어요. 2024 단풍지도 (24) | 2024.10.08 |
폭염 가고 겨울 한파 온다고요? 겨울 한파 예고와 엘리뇨, 라니냐 현상 (6) | 2024.09.27 |
폭염을 몰아낸 비가 내려요.기상청 속보, 강수 현황과 전망 (5) | 2024.09.20 |